어떤 프로젝트인가?
2015년 6월 10일 새벽
갑작스러운 호우 경보로 고립된 강원도 산 속 안대리 산장에서 의문의 사진 한 장이 발견된다. 번개가 내리치던 찰나에 찍힌 그 사진에는 창가에 널브러진 사체가 찍혀있으나, 사체는 사라진 상황.피해자는 안대리 산장 B동 201호에 투숙하고 있던 이재기.
산장에 머물고 있던 다섯 명의 사람들이 용의자로 지목되며 증거를 찾기 위해 수색을 하게된다.
너무 많은 비로 인해, 증거는 사라진 상황. 그래서 탐정은 사이코메트리리스트에게 의뢰를 하기로 해서 사물이 가지고 있는 기억과 관점으로 바라보며, 사물이 주는 힌트를 통해 범인을 잡아내는 프로젝트이다.
*크라임씬이라는 추리게임 에피소드 중 하나를 선택해 재구성*
프로젝트의 의도는 무엇인가?
기존에 그냥 받아들였던 정보들을 좀 색다르게 새로운 관점이나 방법으로 보는 것이 최종 목표였다. 그래서 그러한 정보를 가장 원하는 것은 어디일까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고, 크라임씬이라는 추리 프로그램에서 하나의 에피소드를 선정했다. 이 프로젝트를 통해서 단순히 사람의 시각으로 바라보는 것이 아닌, 다양한 사물과 공간이 전해주는 관점과 생각을 통해 힌트를 받게 된다. 또한 단순히 피피티를 보기만 하는 것이 아닌, 직접 참여를 해서 체험을 하고, 힌트를 전해 들으면서 직접 범인을 자을 수 있는 경험을 하도록 프로토타입으로 이야기를 모두 엮어내었다.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
프롤로그에서는 사건에 관련된 짧은 줄거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크라임씬의 하나의 에피소드를 선정해, 이 프로젝트의 이미지나 스토리라인을 이용해 힌트들을 재구성하였다. 순서대로 진행을 하면 다양한 시각적인 힌트들에서 풍부한 경험을 할 수 있고, 힌트들로 프로젝트를 관람하는 사람들은 마지막에 범인을 직접 추리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어떻게 경험했으면 좋겠는가?
플로우대로 따라가시면서, 다양한 관점을 지닌 힌트들을 조합해보고 관람을 하며 새로운 시각을 얻어가시기도 하고 범인을 한 번 찾아보시는 경험을 했으면 좋겠습니다.
피해자와 용의자들 관계도
안대리 산장 전체적 지도
안대리 산장의 공간과 사물이 주는 힌트
관련 링크 페이지
(여기서는 크기가 작게 나오니, 직접 링크들어가셔서 체험해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작업자 소개 | 신채이
국민대학교 공업디자인학과 4학년이다. 제품 디자이너이자, 너무 오래된 매너리즘으로 인해 새로운 관점이나 시각을 발견하고자 하는 탐험가이기도 합니다.
Tmi : 고양이 너무너무 좋아합니다. 고양이한테 감정표현을 가장 많이하는 사람입니다. 알러지가 있어서 집안에는 2D고양들만 가득합니다🐈
도움 주신 분들
함주희 교수님 / 인터뷰해준 동기들 감사합니다:)
© 2023. 신채이 all rights reserved.